연구윤리 규정


제 1 조 (목적)
한국스포츠학회 윤리규정은 학회의 회원이 한국의 스포츠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연구활동과 교육활동에 있어서 준수하여야 할 윤리의무의 원칙과 기준을 정하여 본 학회와 회원개인의 윤리의식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제 2 조 (회원 윤리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학술 및 사회발전을 위해서 성실하게 노력하여야 하고, 학회의 설립목적에 위배되는 제반활동을 하지 말아야 하며 교육, 연구 및 봉사활동에 있어서 윤리의무를 준수하고 학자적 양심에 따라야 한다.


제 3 조 (연구자 윤리의무)
연구자는 타인의 저작권을 존중하여 연구와 저작에 표절이 없도록 해야 하고 다음과 같은 윤리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연구자는 실존하지 않은 자료 혹은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생성해 내는 위조행위를 하지 말아야 하고,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는다.
2. 연구자는 연구자료, 도구,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 변형, 삭제하는 등의 방법으로 연구내용이나 결과를 왜곡하는 부정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3. 연구자는 원 저자의 아이디어, 의견 및 자료를 정당한 승인, 허락 없이 임의로 도용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4. 연구자는 이미 출판(게재 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물 포함)된 자신의 연구물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중복출판하거나 이중투고 및 부분출판을 시도하여서는 안된다.
5. 저자는 자신이 주도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 참여하여야 하고, 연구의 상대적 기여도에 따라서 저자의 지위와 순서가 결정되어야 한다.
6.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원 저자의 참신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참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주를 달아서 인용여부를 밝히고 참고여부를 밝혀야 한다.
7. 연구자는 논문의 평가과정에서 제시된 심사위원의 의견을 가능한 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이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근거와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서 심사위원에게 알려야 한다.
8. 저자기준
1) 단독 및 공동저자로 미성년자 및 대학(학부) 재학중인자는 논문투고 및 게재가 불가함
2) 공동저자로 친,인척 6촌 이내는 논문투고 및 게재가 불가함 (특별한 경우에는 반드시 편집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름)

※상기 저자기준 위반시에는 해당 논문의 원천 취소 후 윤리위원회 회부 조치되오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 4 조 (심사위원 윤리의무)
1.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연구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2. 심사위원은 학술지 게재를 위해 투고된 논문에 대해서는 연구자의 성별, 나이, 소속기관은 물론이고 어떤 선입견이나 사적인 친분과도 무관하게 오직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규정에 근거하여서 공정하게 다루어야 한다.
3.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해당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능력을 갖고 심사해야 하며,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는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투고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해서는 안된다.
4. 심사위원은 학회에서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학회 홈페이지 온라인논문투고심사시스템에서 완료해야 한다.
5. 심사위원은 논문을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심사자 본인의 관점이나 해석과 상충된다는 이유로 지나치게 비판적인 편견을 갖고서 심사하여서는 안되며, 논리적이고 충분한 근거를 명시하지 않은채 게재불가 판정을 하여서는 안된다.
6. 심사위원은 전문학자로서 연구자의 인격과 독립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평가의견서에는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밝히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7. 심사위원은 심사와 관련하여 얻은 내용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하고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되며,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는 안된다.


제 5 조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1. 이 규정에서 정한 연구윤리의무 내용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연구윤리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내의 윤리위원회로 구성되는 연구윤리위원회를 둔다.
2. 연구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신고 되거나 자체적으로 인지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 피조사자, 증인,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하여 폭넓게 조사를 실시한 후, 윤리규정 위반이 사실로 판정된 경우에는 회장에게 적절한 징계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3. 연구윤리위원장 및 위원은 한국스포츠학회 회장이 임명한다.
4. 연구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5. 연구윤리에 위배된 특정사안과 관계된 연구윤리위원은 동 안건과 관련된 심의의결에 참석할 수 없다.


제 6 조 (윤리규정 위반신고와 신고자의 권익보호)
학회회원은 다른 회원이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을 인지한 경우에는 학회 연구윤리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 연구윤리위원회는 문제를 학회에 보고한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절대 공개해서는 안되고 비밀을 유지한다.


제 7 조 (징계의 절차 및 내용)
연구윤리위원회의 징계 건의가 있을 경우, 회장은 윤리위원회를 소집하여 징계여부 및 징계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1.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신고 된 회원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하며, 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은 그 자체로 윤리규정 위반이 된다.
2. 연구윤리규정을 위반했다고 판정된 회원에 대해서는 서면경고, 3년간 투고 금지, 게재취소와 게재논문목록 삭제, 회원제명 등의 징계를 할 수 있다.
3. 연구윤리 위반사실을 소속기관이나 관련학술단체에 통보하며, 한국스포츠학회지 홈페이지에 연구윤리위반 사항을 공지할 수 있다.


제 8 조 (소명기회와 비공개)
1. 연구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최종 판단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의 신원과 심의사항은 외부에 공개되어서는 안된다.


제 9 조 (개정)
이 규정의 개정과 폐지는 한국스포츠학회의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따른다.


부 칙
제 1 조 (효력발생)
이 규정은 본 학회의 홈페이지에 공고 후 2011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2003년 6월 28일 제정.
2011년 1월 1일 개정.




 
[21319]인천광역시 부평구 영성중로 50 미래타워 701호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 02) 416-2111    PHONE : 010-4702-2110    E-mail : ksso2003@hanmail.net
COPYRIGHT ⓒ KOREA SPORT SOCIETY. ALL RIGHTS RESERVED.